잘 먹고 건강하게만 자라면 바랄 것이 없는 우리 아이인데 어느 순간부터 영유아 검진을 가면 하위권에 속하기 시작합니다. 태어났을 때는 몸무게도 잘 늘고 키도 쑥쑥 커서 항상 상위권에 있었던 아이였는데 점차 평균으로 내려가더니 하위권에 속하게 되면 부모의 마음이 정말 속상하죠.
기질 자체가 잘 먹지 않은 아이라서 몸무게도 안 늘고 키도 안크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는 어떻게든 해주고 싶은데 뭐든 잘 먹지 않아서 키가 안크는 것 같아서 걱정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우리 아이 키! 어떻게 하면 쑥쑥자라게 할 수 있을까요? 조금이라도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키가 안 크는 이유
1. 키는 유전이다?
키는 부모에 따라 좌우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키가 크고 작은 것은 유전이라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작은 부모한테 태어나면 어쩔 수 없는 걸까요?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키는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인 영향이 23%로 생각보다 적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아이의 키가 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 늦게 크는 아이?
'우리 아이가 키가 작어서 걱정입니다'라고 하면 '나중에 클 거예요'라는 대답을 종종 듣게 된다. 경험에 의해 본인도 나중에 키가 자라서 그런 대답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중에 갑자기 키가 크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부모가 어릴 때 작았으나 나중에 큰 경우에는 아이도 그럴 수 있는 것입니다. 태어났을 때 작았어도 크게 자라는 아이들도 있는 것을 보면 작은 아이가 계속 작거나 큰 아이들이 계속 크지는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양상이 변화되기도 하는 일이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일은 아무도 모르고 아이의 키가 작은 이유는 사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므로 부모는 아이의 키 성장을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크는 시기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혹시 다른 이유에 의한 것이었는데 방치해서 중요한 성장 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질병이나 스트레스로 키가 안크는 아이?
만성적인 질병을 가진 아이도 키가 작을 수 있습니다. 영유아 검진을 가면 몸무게와 키를 항상 재고 아이가 또래 아이들 중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 지를 알려줍니다.
3% 미만도 안되거나 1년에 4cm도 자라지 않은 아이는 의학적으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는 잘 자라던 아이가 갑자기 수치가 뚝 떨어지거나 한다면 키 성장에 저해가 되는 원인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도 성장에 저해되는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나 학대를 받는 아이들이 잘 자라지 않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4. 성장호르몬 부족? 성장호르몬 주사?
키 크는 주사라고 불리는 성장호르몬 주사가 있습니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맞아야 효과가 있다고 하는 이 주사는 사실 성장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경우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성장 호르몬이 부족해서 자라지 않는 아이에게 주사했을 때 부족한 호르몬이 충족되면서 키가 크는 원리이기에 다른 경우에는 맞아도 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라도 뼈 성장이 완료된 이후에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10살 이전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는 최소 6개월 이상은 맞아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키가 크지 않은 경우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해당하는지를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키 크게 하는 생활습관
키 크는 식습관, 음식
키 크는데는 가장 중요한 것이 먹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장 많이 듣는 말이지만 그만큼 가장 정석이라는 뜻입니다. 키 성장에 영향을 후천적인 요인 중에 30%를 차지하는 것이 영양입니다. 즉, 성장하기 위한 영양소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키 성장을 위한 영양을 위해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그중에 단백질을 신경 써서 먹여야 하며 뼈 성장을 위해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키 크는 음식으로 고기, 콩류, 우유를 매일 먹을 수 있도록 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도 골고루 먹도록 식습관을 들여야합니다. 비만은 키ㅠ성장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균형있는 식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짜고 단 음식들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인스턴트 식품들과 탄산음료, 설탕 등은 되도록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수면 시간
키크기 위해서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은 자는 동안 성장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가장 왕성하게 분비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10시 이전에는 잠들 수 있도록 하고 연령에 맞는 권장 수면 시간 동안 잘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만 1~2살은 12~14시간, 3~5살은 10~13시간, 6~10살은 10~11시간 정도 수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차 잠을 자지 않으려고 하는 나이이므로 수면교육을 초기부터 잘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시간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수면의 질입니다. 일찍 재웠지만 자주 깨거나 깊게 잠들지 못하면 성장호르몬이 충분히 나오지 못합니다. 최근에는 자는 시간보다 수면의 질이 더욱 중요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깊게 잠들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키 크는 운동
성장판 자극을 위해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미는 것은 오히려 성장판에 좋지 않으므로 피해야 하고 위아래로 반복적인 점프를 하는 운동으로 성장판을 자극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진 키 크는 운동으로는 줄넘기, 달리기, 농구, 배구,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또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인 스트레칭, 발레, 태권도, 철봉 등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한 운동으로 무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너무 오래 걷거나 서있는 것은 피하고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슬기로운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 성장 영양제 비타민D 꼭 챙겨야 하는 이유와 꼼꼼히 고르는 법 (0) | 2023.01.01 |
---|---|
키 크는 영양소와 음식, 키 성장에 해가 되는 식습관 총정리 (0) | 2022.12.29 |
아이랑 미술 작품(명화) 감상하는 법(feat. 팰드먼의 비평단계로 모네 작품 감상하기 ) (0) | 2022.12.23 |
아이에게 갑자기 찾아오는 요로감염! 이럴때 의심해 보기! (0) | 2022.12.19 |
BCG 종류와 장단점 & 예방 접종 시 알아두어야 할 것 (0) | 2022.1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