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한 살림

주부가 추천하는 센스있는 명절선물, 부모님 선물, 어르신 선물 8종(feat. 이마트 명절 선물세트)

by 튼튼mom 2023. 1. 17.
반응형

 

 

부모님께 혹은 어르신께 선물할 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설이나 추석과 같은 명절 때 혹은 처음으로 부모님께 인사드리러 가는 때, 교수님이나 선생님 등 어르신께 인사를 드릴 때 등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뭐 선물하기 좋은 게 없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어떤 선물을 해야 받는 사람도 기분 좋고 주는 사람도 센스 있다고 칭찬받는 선물이 될까요?

 

주부마인드로 부모님 혹은 어르신들이 좋아할 만한 선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선물이 좋을지 한번 알아보세요.


 

1. 홍삼, 녹용

명절선물 홍삼

홍삼은 건강식품의 매출액의 36%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건강식품입니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소화 흡수가 잘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피로회복, 항암효과, 정상 세포의 왕성한 활동을 돕는 건강식품이기 때문에 부모님에게 더할 나위 없는 건강식품이기 때문에 선물하기 좋습니다.

 

홍삼 제품은 다양한 형태로 나오는데 홍삼절편, 홍삼정, 홍삼환, 홍삼분말, 홍삼 캔디 등이 많고 형태와 함량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합니다. 

명절선물 홍삼
<이마트 설 선물세트에서 소개된 홍삼 제품>

 

 

홍삼 고를 때 팁은 함량을 잘 비교하는 것입니다. 보통 4년 근 6년 근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6년 근이 더 비싸고 품질도 좋습니다. 몇 년 근인지를 보고 홍삼 농축액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팩으로 구성되는 홍삼음료 같은 경우는 농축액의 함량이 적습니다. 보통 홍삼은 1% 미만이고 그 외 계피나 구기자 등 몸에 좋은 약재를 넣어 다린 음료입니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가벼운 선물로 좋습니다. 브랜드에 따라 다르겠지만 2~3만 원 대부터 7만 원대 정도로 구성이 다양합니다. 

 

출처: 이마트 홈페이지

 

명절시기에는 선물세트 구성으로 1+1이나 3+1 등 다양한 행사를 하니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통 양가 부모님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저는 1+1 제품을 선택해서 들고 갑니다.

 

한포씩 짜 먹는 에브리데이 같은 경우는 농축액이 30% 정도입니다. 들어있는 개수에 따라서 10만~20만 원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홍삼정은 농축액 100%으로 진득한 액체로 들어 있어서 한 스푼씩 떠먹거나 물에 타 먹습니다. 보통 19만 원~20만 원 대입니다. 

 

홍삼은 가격대가 다양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고 받는 사람도 좋아하는 선물입니다. 

 

 

 

 

 

2. 육류 세트

추석선물&#44; 설날선물

 

고기 선물 안 좋아하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특히 주부 입장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것이 고기이기 때문에 선물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준비한다면 더욱 센스 있는 선물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국거리용은 가장 많이 쓰는 부위입니다.

 

집에서 다양한 미역국, 뭇국 등 각종 국에 들어가기 때문에 금방 소진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무난하게 국거리용을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모님 선물

 

명절도 설이냐 추석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설에는 떡국을 주로 끓여 먹습니다. 그래서 주로 어머니들이 사골국을 따로 끓이시고 떡국에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설에는 사골을 선물하면 센스 있는 선물이 됩니다. 

사골 떡국을 먹지 않더라도 겨울철에는 사골국을 많이 끓여 먹기 때문에 두고두고 쓸 수 있습니다. 

 

반면 추석에는 사골을 끓여 먹지 않고 겨울 철보다는 국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구이용 고기를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 명절에 친척들이나 지인들이 모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같이 구워 먹을 수 있는 LA갈비나 등심, 채끝, 안심 등 모처럼 모인 자리를 빛낼 수 있는 고기를 선물해 보세요.

 

한돈 세트도 인기가 많습니다. 한국사람이 가장 좋아한다는 삼겹살이나 목살 세트 등으로 구성된 세트도 있고 항정살, 갈빗살 등 다양한 부위로 구성된 상품도 있기 때문에 함께 명절 분위기, 모임 분위기를 내기에 좋은 선물입니다. 

 

 

 

 

 

3. 참치, 햄, 기름세트

 

명절선물

 

 

가벼운 선물로는 참치, 햄 통조림, 기름 세트가 있습니다. 식품이고 보관기간이 길기 때문에 두고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이나 간편식을 좋아하는 가정에서는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좋아합니다.

 

 

 

 

 

기호에 따라 다르겠으나 햄보다는 참치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구성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모님들 같은 경우에는 통조림으로만 구성된 제품보다는 기름과 함께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참기름이나 들기름, 카놀라유 등 음식을 하면서 계속 소비되는 것이 기름이기 때문에 실용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막상 사려면 비싼 것이 기름종류이고 통조림이기 때문에 선물용으로 무난합니다. 가격대는 구성에 따라 3만 원부터 7만 원대까지 다양합니다. 

 

 

 

 

 

4. 와인

부모님 선물&#44; 어르신 선물

 

요즘 와인은 많은 사람이 평소에 즐기는 술이 되었습니다. 젊은 세대는 와인을 마시는 게 익숙하지만 부모님 세대는 와인을 낯설어 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선물용으로 들어왔을 때 좋은 술을 경험할 수 있는 계기도 되고 가족들과 함께 한잔씩 나누는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와인은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무엇을 사야 할지 모를 때는 직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고 너무 저렴한 것보다는 적당한 가격으로 입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것으로 구분하자면 레드와인은 보통 쌉싸름한 맛과 향이 진하고 떫은맛이 날 수 있습니다.

 

화이트 와인은 레드 와인에 비해 포도 알맹이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떫은맛이 별로 없이 좀 더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입문자들은 화이트 와인을 더 선호하며 좀 더 단맛을 원한다면 디저트 와인이나 스파클링 와인도 있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 하나만으로 모임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날, 명절, 특별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날의 의미로 선물하기 좋습니다. 

 

 

 

 

 

5. 곶감

섦날선물세트

곶감은 감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으로 겨울철 간식으로 많이 애용되었습니다. 지역마다 차례상이 다르겠으나 차례상에 올려지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명절에 곶감을 접할 수 있고 냉장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추석선물세트
출처 : 이마트 홈페이지

 

 

상주 곶감이 유명하고 제품에 따라 가격대가 나가기 때문에 고급진 선물로 선물합니다.

 

차례상에 들어가기 때문에 추석이나 설 같은 명절에 하기 좋은 선물이고 부모님 세대는 곶감이 귀했기 때문에 곶감에 대한 인식이 비싸고 고급진 음식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곶감을 즐겨 먹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건강한 간식거리용으로도 훌륭한 선물이 됩니다. 

 

 

 

 

6. 멸치

설날 선물특선

 

멸치는 반찬으로도 식탁에 자주 등장하지만 육수용으로도 항상 이용하는 식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크기에 따라서 볶음용 잔멸치도 있고 육수용 큰 멸치도 있습니다.

 

뼈건강에 좋기 때문에 어르신들은 멸치반찬을 신경 써서 섭취하려고 하기 때문에 항상 필요한 식재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물 받으면 여러 뭐로 활용도가 많은 품목이기 때문에 주부의 입장에서는 괜찮은 선물입니다. 멸치도 특산품의 경우 즉 좋은 멸치는 비싸기 때문에 선물용으로 좋은 멸치를 선물하는 것도 센스 있는 선물이 될 것입니다. 

 

 

 

 

 

7. 꿀

좋은 꿀 선물 고르는법

 

꿀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피로회복에 좋으며 신진대사를 도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탕대신 음식에 넣기도 하고 차로도 마시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음식입니다. 

 

아카시아꿀, 밤꿀, 마누카꿀 등 다양한 꿀 종류가 있고 꿀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효능이 달라집니다. 

또 사양꿀과 천연꿀이 있는데 사양꿀은 설탕을 먹여 키운 벌에게 얻은 꿀이고 천연꿀은 꽃에서 얻어진 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천연꿀은 자연에서 얻은 꿀이기 때문에 화학성분이 들어 있지 않고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합니다. 

 

꿀 선택할 때 꿀팁은 천연꿀은 '탄소동위원소비'라는 값이 있는데 이것은 천연꿀의 수치라고 볼 수 있고 보통 마이너스로 표기되며 낮을수록 좋은 꿀입니다. 식약처에서는  -23.5%-, 한국양봉농협에서는 -22.5% 보다 낮으면 천연꿀 이보다 숫자가 높으면 사양꿀로 구분합니다. 좋은 꿀을 선택하기 위해 꼭 확인해 보고 구입하세요.

 

 

 

 

 

8. 과일

 

어떤 과일 선물

 

가장 무난하고 대표적인 선물은 과일입니다. 과일은 특별한 날보다 평소 방문할 때도 많이 하는 선물입니다.

과일도 종류가 많은데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는 어떤 과일을 선물하는 것이 좋을 까요?

 

추석, 설과 같은 명절 또는 부모님 인사드리러 갈 때 선물로 과일을 선물한다면 일반적으로 평소에 많이 먹는 사과, 배, 귤, 감, 딸기보다는 특별한 과일을 추천합니다. 

 

사과나 배는 선물도 많이 들어오고 평소에 자주 접하는 과일이기 때문에 좋은 선물로 인식되기는 어렵습니다. 망고나 샤인머스캣, 멜론, 파인애플, 애플망고 등 평소에 먹지 않으나 선호하는 과일을 선물해 보세요. 

 

부모님들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면서 방문한 날 함께 먹을 수 있어 아주 좋은 선물이 됩니다. 보기에도 예쁘고 풍성하고 부피도 큼직해서 선물느낌이 물씬 납니다.

또 달콤하고 맛있는 과일을 먹으면서 다과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으니 특별한 과일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